" async="async"> ', { cookie_domain: 'auto', cookie_flags: 'max-age=0;domain=.tistory.com', cookie_expires: 7 * 24 * 60 * 60 // 7 days, in seconds }); 영자신문 뉴욕타임즈 신사 13기 8주차 newyork times : 아담 그랜트의 줌 온라인 호기심 학습법 , to learn to love learning even over zoom by adam grant

영자신문 뉴욕타임즈 신사 13기 8주차 newyork times : 아담 그랜트의 줌 온라인 호기심 학습법 , to learn to love learning even over zoom by adam grant

2020. 9. 9. 00:53성취(accomplishment)/코리아중앙데일리 신사13기(KJD-NYT)

여러분들은 학창 시절 블랙홀처럼 빨려 들어가도록 

호기심을 일으키며 학습에 동기부여를 해주신 선생님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운이 좋은것일것입니다.

 

'심지어, Zoom, 줌 , 온라인 학습을 통해서도 아이들은

학습하는 걸 즐기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라는 기사 제목이네요.

"선생님들이 호기심을 키울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그것이 온라인 수업에서 중요합니다."

 

아담 그랜트와 앨리슨 스위트 그랜트 부부가 함께 썼네요.

오늘 이 오피니언 기사를 선택한 이유가 되겠는데요.

 

아담 그랜트의 기브 앤 테이크, 셰릴 샌드버그와의 공저 옵션비까지 

좋은 글들이 많아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작가입니다.

현재는 오리지널스를 읽고 있는데 이 책 역시 도움이 많이 되는 부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다 읽고서 리뷰에 올릴 예정입니다.

 

오늘 기사의 포인트는 온라인 수업의 단점을 보완하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쌍방향의 수업이 아닌 일방적인 독 백식의 수업은 

호기심과 흥미를 일으킬 수 없습니다. 3가지를 강조하셨는데요.

탐험, 미스터리, 의미입니다.

배움의 미스테리, 탐험, 의미와 동기를 일으켜 주시는 선생님들이 

훌륭한 선생님이라고 합니다. 세계 일류 운동선수, 예술가 등등 일반적으로 

배움을 재미있게 , 흥미 있게 만들어 주셨던 선생님, 코치가 있었다고 

합니다.

호기심은 미스터리로 시작됩니다. 우리가 아는 것과 우리가 알아내려는 

것의 지식의 차이입니다. 혹시 여러분도 밤을 새우며 영화를 보거나

만화책이나 추리소설을 읽었던 기억이 있으신가요?

전 존 그리샴의 법정 소설을 읽다가 다음 장면이 궁금해서 계속 읽게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탐험, 능동적 학습 , 체험학습, 가상 투어, 현장학습, 상호작용 등이 

여기에 속하겠지요. 컴퓨터 화면 앞에 앉아만 있기보다는 박물관, 미술관 

등의 현장학습을 말합니다.

그리고 학습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 중요합니다.

이 콘텐츠는 왜 중요할까요?

Why does this content matter?

선생님들이 수업 시 이 질문에 분명히 답할 수 있을 때 아이들은 덜 졸거나 

딴짓을 하는 행동이 덜 할 것입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문장은 

그러나 학교에서 그리고 인생에서, 성공은 우리가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 보다는 얼마나 우리가 배우기를 원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교육의 가장 높은 목표들 중의 하나는 내재적 동기를 

개발시키고 유지하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문장이었으면 합니다.

 

영어 표현 꼭 알아두세요^^

Attainable 획득할 수 있는, 달성할 수 있는 / intricsic motivation 

내재적 동기 /world-class 세계 일류의 /typically 대체적으로 /hone their 

skill 기술을 연마하다 /intellectual curiosity 지적 호기심 /stifle curiosity 

호기심을 억누르다 /zone out 잠이 들다 / tear through a whodunit novel

추리 소설을 질주하다 /stary alert 긴장하다 /active learning 능동적 학습

/more pronounced 더욱 두드러졌다 /stereotype 고정관념 /not every 

lesson will be riveting 모든 수업이 매료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impart 알리다 /tedious 지루한 /instill 주입시키다, 가르치다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어, 많은 학생들은 개인의 선택이든 아니면

요구사항에 의해서든 가상으로 학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부모님들과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지식에서 뒤처질까를 

걱정합니다.

그러나 우리 학생들에게 더 큰 위험은 아마도 그들이 호기심을 

잃어버리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학생들이 유치원에 다니던지 대학교에 다니던지, 지식은 항상 획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그리고 인생에서, 성공은 우리가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 보다는 얼마나 우리가 배우기를 원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교육의 가장 높은 목표들 중의 하나는 내재적 동기를 

개발시키고 유지하는 것을 배우는 것입니다.

 

한 연구에서 세계 일류의 예술가들, 운동선수들, 음악인들과 과학자들은 

대체적으로 학습을 재미있게 해 주고 그들의 기술을 연마하도록

동기를 부여했던 어린 시절의 코치나 선생님이 있었습니다.

학생들이 학습하는 것을 더욱 즐길수록, 그들은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내내 더 잘 해낼 수 있습니다.

지적 호기심이 높은 학생들은 그들의 또래보다 더 나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안타깝게도, 원격학습은 호기심을 억누를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잠이 들기 쉽습니다.

하루 종일 컴퓨터 화면을 쳐다보는 것은 지칠 수 있습니다.

선생님들에게는 카메라에 즐거움을 전하는 것이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블랙홀에 대고 말하는 느낌이 들을 수 있고요.

기술적인 어려움은 핵심 사항들을 잃어버리는 것을 의미하고 심지어 짧은 

통신 지연은 학생들이 집중하지 못합니다.

 

여전히, 선생님들에게는 학습에서 흥미를 기르게 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세 가지 핵심 원칙들은 미스터리, 탐험 그리고 의미입니다.

 

호기심은 미스터리로 시작합니다. 우리가 이해하는 것과 우리가 알아내기 

원하는 것 사이의 차이를 말합니다. 한 정보의 차이는 가려움과 같습니다.

우리는 가려움을  긁으려는 유혹을 저항할 수 없습니다. 정보의 차이는 

우리를 추리소설을 질주하도록, 티브이에서 하는 퀴즈쇼 동안 접착제처럼 

앉아있도록, 십자말 퍼즐을 몇 시간 동안 쳐다보도록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훌륭한 선생님들은 그들의 수업을 같은 방식으로 접근합니다.

그들은 미스터리로 수업을 열고 그들의 학생들을 탐정으로 바꾸어 

실마리를 모으도록 그들에게 기회를 줍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들이 돌고래를 면밀히 지켜본다면, 아마도 돌고래들이 

놀랍도록 오랜 시간 동안 깨어있는 것을 알아볼 것입니다. 일반적인 돌고래는 

15일 연속 긴장상태로 24시간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그들은 그럴 수 

있을까요?

 


 

온라인으로 수업하는 것의 모든 문제들을 고려할 때, 선생님들이 오로지 교재를 

끝내는 것에만 집중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원격학습은 미스터리에 완벽히 적합합니다.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해결할 

올바른 퍼즐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에 지식에서의 차이가 호기심의 씨앗이라면, 탐험은 햇볕입니다.

수많은 연구가 과학, 기술 그리고 수학 코스가 능동적 학습이 포함될 때 

덜 실패하고 더욱 능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능동적 학습의 주요 특징은 상호작용입니다. 그런데 너무 많은 온라인 

수업들이 쌍방향의 대화를 가지는 것 대신에 일방적인 독백을 학생들이 

듣도록 합니다. 너무 많은 학생들이 세상 밖에서 탐험을 할 수 있을 때

스크린 앞에 앉아있습니다.

 

책상을 떠나는 것은 단지 즐거움만이  아닙니다. 

배움에 대한 지속적인 열망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무작위로 수천 명의 학생들을 박물관 투어를 

하도록 지정했습니다. 3주 후에 , 학생들이 예술작품을 분석하는 에세이를 

작성했을 때, 박물관에 방문한 학생들은 가지 않은 학생들보다 비판적

사고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박물관에 간 사람들은 더 풍부한 

관찰과 더 창의적인 연상을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들 자신과 다른 

견해에 대해 더욱 호기심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혜택은 시골지역과 

매우 가난한 학교의 학생들에게 심지어 더욱 두드러졌습니다.

 

현장학습이 가능하지 않을 때는 , 선생님들은 여전히 학생들이 가상 투어로 

데려가거나 체험학습을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우리 아이들은 사회 과목 선생님이 노인에 대한 사람들의

고정관념에 대해 조사를 하도록 도전을 주고 컴퓨터 과학 선생님이 아이들

자신의 놀이공원 디자인하는데 그들을 초대하고, 드라마 선생님이 아이들

스스로의 다큐멘터리를 촬영하도록 하셔서 우리 아이들은 운이 좋았습니다.

 


의미는 동기 퍼즐의 마지막 조각입니다.

모든 수업이 매료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모든 토론 수업이 감동시키는 것은 

아닐것입니다. 그러나, 학생들이 그들이 공부하는 것에 대한 실제 세상의 결과를 

볼 때, 그들은 더욱 집중할 것입니다.

 

심리학자들은 대학교 학생들이 자신을 넘어서 배움에 대한 목적을 가질 때 그들이

비디오 게임이나 비디오를 덜 시청하고 지루한 수학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고등학생들이 무작위로 어떻게 물질이 그들이 다른 사람을 돕는데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기를 배정받은 후에 더 나은 성적을 받았습니다.

이 질문을 심지어 줌을 통해서도 모든 선생님들은 질문하고 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왜 이 콘텐츠가 중요할까요? Why does this content matter?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분명할 때, 학생들은 수업 동안

한쪽 눈만 뜨고 졸고 있는 것이 덜 할 것입니다. 

 

학교의 목적은 단지 지식을 알리는 것만이 아닙니다. 그것은 배움의 애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온라인 학교와 혼합 수업에서 그 애정을 잃어버릴 필요는 

없습니다.

 

 

 

 

*코리아 중앙데일리로부터 구독권을 제공받아 쓴 후기입니다.*